인사말
Home학회소개인사말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회원 여러분!

다사다난하였던 2018년 무술년이 저물고 찬란한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가정과 하시는 모든 일에 복스러운 황금빛 돼지가 표상하는 다양한 풍요와 행운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1994년 창립으로부터 지금까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방송기술분야에서 우리나라 유일의 전문학회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모두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도움과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유서 깊은 우리 학회를 더욱 발전시켜 회원 및 회원사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2019년 우리학회는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학회 핵심가치 혁신”의 목표 아래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첫째로, 학회의 핵심가치 혁신을 통하여 회원기반을 확대하고 참여를 강화하여 더욱 “모이는 학회”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회원서비스를 강화하고 회원을 증대하며, 특히 젊은 세대 및 신규분야 회원기반의 창출을 위하여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로, “배움이 있는 학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학술 행사의 시의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수요자 지향의 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학술행사에서의 배움의 만족도를 더욱 제고할 것입니다. 아울러 논문지의 질적 수준을 혁신하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셋째로, “널리 펼치는 학회”를 만들 것입니다. 안정적인 중장기 학회발전을 이루기 위하여 학회의 활동범위를 유관분야로 확대할 뿐만 아니라, 신규영역을 발굴하고 국제화에 힘써, 우리 학회의 파급범위를 더욱 넓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역수행주 부진즉퇴(逆水行舟 不進卽退)” 즉, “흐르는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는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후퇴한다” 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우리 학회를 둘러싼 대외환경이 마치 흐르는 물을 애써 거슬러 올라가야만 하는 것처럼 어렵습니다. 이런 역수의 환경에서, 지금까지의 성공에 만족하며 현상 유지에만 만족한다면, 결국은 퇴보하여 언젠가는 사라지게 될 지도 모른다는 엄중한 경계의 말일 것입니다.

힘써 전진하여 나아가려는 노력에 회원 여러분들의 배전의 성원과 참여를 당부 드리오며, 아울러 희망찬 기해년에 우리 학회 한분 한분의 귀중한 소망이 이루어지고 내내 건승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회장 전 병 우